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용감한 닭과 초록 행성 외계인

도서명 용감한 닭과 초록 행성 외계인 | 지은이 앤 파인 | 발행일 2017년 08월 25일

사람들아, 그게 어떤 건지 한번 겪어 보라고!”
동물을 위해, 인간을 위해, 무엇보다도 아이를 위해 더 늦기 전에 말하는 동물 복지!
인간과 음식과 (그 재료가 되는) 동물의 관계 설정을 예리한 통찰로 정리하는 민감하고 지적인 작품.
오늘 내가 받은 밥상에 대해 인간에 의해 희생되는 모든 동물에 대해 경외와 겸허의 마음으로 고개 숙이게 한다.

이 책은 잔인함과 정의감에 대한 서사시적 이야기이며우리 인간을 구하기 위해 수백만 킬로미터를 날아간 용감한 닭에 대한 이야기이다.
제마는 학교에 오자마자 못 알아들을 괴상한 얘기를 늘어놓는 짝꿍 앤드루가 이상하기만 하다. 머리가 어떻게 된 걸까? 푹푹 먼지 날리는 책을 툭 던지더니, ‘닭’이 줬다고 우기지를 않나, 닭이 자신의 훌륭한 책을 꼭 읽히려 작심했다며 식식거리지를 않나?
낡은 부대 자루로 싸인 그 책은 부리에라도 쪼인 것처럼 나달나달한 귀퉁이에 닭발로 긁은 것처럼 뾰족한 글씨에…… 그야말로 닭스러웠다. 그러자, 갑자기 제마도 앤드루를 믿게 되었다. 그리고 무언가에 이끌리듯 둘은 닭이 준 책 《골 천지 농장의 실화》를 읽어 내려간다.
비가 내리고 바람이 거센 밤, 창문 하나 없는 닭장 안으로 정체 모를 불빛이 비친다. 꽉 막힌 축사에 처음으로 빛과 바깥 공기를 가져다 준 자들은 바로 초록 행성에서 온 외계인! 초록 외계인들은 서둘러 닭들을 내보내고 닭장에 다른 식재료를 채우려 한다.
뜻밖의 행운에 닭은 난생처음 세상을 마주한 기쁨, 깃털을 흩트리는 바람과 질척한 진흙의 감촉과 으르렁대는 폭풍 소리에 한껏 취하고, 아주 우연히 외계인들의 계획을 알게 된다. 초록 외계인들은 그 좁아터진 닭장에 인간들을 사육해 ‘인간 요리’를 해 먹을 생각이다. 외계인들의 식재료는 바로 ‘인간’이었다!

카네기상, 스마티즈상, 휘트브레드상 등 각종 문학상을 휩쓴 우리 시대의 참여 아동문학가 앤 파인이 인간에게 보내는 경고!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서 얼마나 활발하게 토론하는지, 선생님들은 깜짝 놀랄 정도라고 말한다나는 개인적인 작은 결단들이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공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_ 앤 파인

장애, 왕따, 편부모 가정 등 민감한 사회 이슈를 다루지만 억지로 감동을 짜내거나 어설픈 미화 없이, 때론 시니컬하게 하지만 언제나 유쾌하게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작가 앤 파인. 《용감한 닭과 초록 행성 외계인》은 소재부터 전개 방식까지 잘 짜인 한 편의 드라마다.
허리조차 제대로 펼 수 없는 작은 우리에서 “인간은 우월한 존재”라는 공허한 외침을 되풀이하며 울부짖는 사람들. 사뭇 처절하기까지 한 이 모습을 보고 닭의 내부에서는 두 가지 감정이 격렬히 부딪친다. 하나는 인간에 대한 복수, 다른 하나는 고통을 겪는 다른 존재에 대한 연민. 어느 감정이 승리할까?
결국 닭은 용기 있게 결단한다. 우주선을 타고 초록 행성으로 가 인간 요리의 실체를 알리기로! 닭장에서만 지냈지만 닭은 올바름을 분별할 수 있었다! 그 작은 가슴은 역지사지의 호연지기로 충만했다! 예상대로 닭은 무관심과 비난과 조롱에 맞닥뜨리지만, 간청하고 설명하고 논쟁하며 초록 외계인 설득에 최선을 다한다.
한 순간도 ‘생명’으로서 정당한 대접을 받지 못한 존재가 가해자인 인간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 이 모습을 보면서 정말이지 생태계에서 인간이 ‘우월한’ 존재인지, 도구 문명을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종의 자연 수명을 좌지우지해도 되는지,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어쩌면 닭은 초록 외계인들과 다를 것 없는 우리 ‘지구인’에게 작가가 보낸 전령사가 아닐까? 어쩌면 작가 자신일지도……

인간동물먹을거리에 대해 딱 아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문제제기하며 그 대안 역시 함께 모색한다.
공장식 밀집 축산에 길들여져 동물 복지의 필요성을 외면하는 인간에게 ‘입장 바꾸기’로 생각의 전환을 제시하는 이 작품은 닭이 쓴 책의 내용과 아이들의 현실적인 감상이 번갈아 교차하는 구성 덕분에 더욱 특별하다. 책을 읽으며 앤드루와 제마는 ‘왜 어른들은 농장을 밝고 아름답게만 얘기하지?’, ‘공룡이나 멸종 위기 동물에는 관심이 많으면서 살아 있는 닭에게는 왜 관심이 없지?’, ‘그렇다고 닭을 인간과 똑같이 대할 수는 없지 않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모두가 채식을 해야 하나?’ 등에 대해 깊이 생각한다. 현실을 완전히 뒤집을 수도 그렇다고 가엾은 동물들을 외면할 수도 없는 상황이지만, 앤드루와 제마가 실상을 깨달아 가며 나누는 대화는 그 가운데서도 인간의 선택지가 남아 있음을 보여 준다. 두 아이가 고민 끝에 도달한 해결책을 통해 독자들 역시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덜고 다음 이야기를 향해 책장을 넘길 수 있다.

유머와 풍자로 던지는 도발적인 제기에 인류가 직면한 먹을거리 문제에 대한 해답이 있다.
하늘도 땅도 건물도 외계인도 모두 초록인 행성. 자연의 상징인 초록색에 둘러싸인 곳에서 정작 자연의 섭리를 거스른다는 설정은 그 자체로 아이러니다. 에메랄드 빛 초록, 올리브 빛 초록, 형광 빛 초록 등 다양한 초록으로 작품의 배경을 생생하게 구현한 김이랑 작가의 그림은 독자들이 초록 행성의 역설을 받아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매스 미디어를 향한 블랙 유머도 빛을 발한다. 닭의 얘기를 고리타분하다며 외면하는 토크쇼는 시청률 올리기에 급급해 가볍고 자극적인 소재만 다루는 몇몇 프로그램과 닮았다. 닭은 심드렁해하는 진행자에게 잠시 좌절하지만 그 정도 위기쯤이야! 바로 운율이 척척 맞는 시를 지어 시선을 집중시킨다.
“우리 속에 따닥따닥 갇힌 그들, / 우리 맘에 지글지글 끓는 분노.”
“맘껏 뛰놀지 못하는 그들, / 그럼 사서는 안 되는 그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글이지만 그 안의 엄중한 메시지는 쉬이 넘길 수 없다.
우리는 그동안 너무 많이 너무 쉽게 먹고 또 버리는 일에 익숙해져 있을지 모른다.
자신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음식 앞에서 최소한의 감사와 인간으로서의 품격을 지키며 그 가치를 나누는 일이 먹을거리 문제에 대한 최선의 대안이 아닐까 한다.

작은 용기와 실천, 세상을 바꾸는 출발점이 되다!
닭대가리, 겁쟁이, 소심 대왕, 새가슴……, ‘닭’에 대한 이러한 상징을 닭은 보란 듯이 바꿔 버린다. 스스로에게 내린 ‘자비의 임무’를 어마어마한 정의감으로 수행하며. 두려움을 극복한 용감한 도전 정신으로!
“힘이 없고 별로 중요하지 않은 존재라 하더라도 다른 많은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은 아주 명백하다”는 옮긴이의 말처럼, 어린이 독자들 또한 동물 복지라는 거대한 숙제 앞에서 용기를 냈으면 좋겠다. 닭이 고통스럽게 오그라든 발로 직접 쓴 책을 읽어보라며 밀었던 것처럼, 우리가 이 이야기를 누구에게 전할지 고민하는 순간, 바로 그 용기가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으리라.

천천히, 느리지만, 멈추지 않고…… 세상의 모든 을 위한 변화는 현재 진행 중!
구제역 살처분, AI 사태, 살충제 계란, 믿을 수 있는 먹을거리가 없다고 외치는 오늘날, 가엾게 죽어 간 동물들의 역습은 이미 시작된 게 아닐까?
하지만 희망이 없지는 않다. 1970년대에 철학자 피터 싱어가 동물권을 주장한 이후, 2003년에 유럽 연합은 회원국을 대상으로 ‘돼지 농장에 돼지가 갖고 놀 장난감을 구비해야 한다’는 조항을 만들었다. 한정된 땅, 먹을거리를 소비하는 방식, 정치적인 올바름에 대한 논란 등 어두운 현실 가운데서도, 아주 천천히 느리게라도 변화가 찾아온다는 것만큼은 분명하지 않은가!

이 책으로 세상 모든 골 천지 농장이야기가 끝을 맺고 지금부터 새롭게 시작할 수 있을지, 그 선택은 오로지 우리 손에 달렸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