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은평구 고양이 동물병원에서 별이 되다.



 

‘숨을 버겁게 몰아 쉬고 있었습니다.’



오후 2시 경, 은평구의 한 주차장에 고양이가 ‘죽어가고 있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외상도 없고, 다른 정황 없이 


쓰러져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제보자분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구조되었을 경우, 임시보호와 같은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까?” “네, 잠시 맡아둘 순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3시까지는 출근을 해야해서 계속 옆을 지키고 있을 순 없어요.”

지하철로 부랴부랴 도착한 은평구의 한 야외 주차장. 고양이는 숨을 버겁게 몰아 쉬고 있었습니다. 

(도움말: 치명적인 외상과 같이 위급한 경우, 대개 제보자로 하여금 즉시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합니다.)



제보자가 박스 위에 고양이를 올려 놓고 물과 사료를 시도한 흔적이 있었으나, 고양이는 거의 탈진 상태였습니다. 눈 주위에 물이 엉글어져 있고, 꼬리 주변은 소변으로 보이는 물로 젖어 있었으며, 복부 부분은 물컹한 것이 마치 물이 차 있는 것 같았습니다. 상황이 매우 심각해 보였습니다.



제보자와 함께,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이동했습니다. 은평구 B 동물 병원. 

나이가 지긋한 수의사 선생님의 진찰로. 이름 모를 은평구 길냥이는 범백(고양이 범 백혈구감소증) 혹은 복막염 말기 증상으로, 체온은 이미 32도를 지나쳐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은냥이(은평구 길냥이)는 동공이 풀어진 채, 꼬리만 한 두번 움직이더니, 제보자와 간호사의 안타까운 시선 속에서 때가 되었다는 듯, 마지막 기지개를 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기지개를 펴듯 바로 일어나면 좋으련만, 은냥이는 그 후 바로 깊은 잠에 빠져, 별이 되었습니다.



도시 속에서 사람과 함께 살아가며 외면당하는 동물들, 그리고 길냥이. 숲과 개울물이 사라지고, 차가운 시멘트와 도시 공해 속에서 힘겨운 삶을 살아가는 길냥이들. 그리고, 면역력을 채 기르기도 전에, 오늘 사람들 앞에서 별이 된 은냥이. 

비둘기를 ‘유해동물’로 규정지은 채, 동물들에게 유해한 환경을 제공한 우리 자신에 대해서 생각치 못하는 것처럼, 길냥이들도 사람들의 무관심 혹은 냉소적인 시선 속에서 하나 둘, 별이 되고 있음에 한숨을 담아 보내 봅니다.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