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의 비글에게 자유를!

많은 동물들이 실험실에서 잔인한 실험으로 고통받고 있고 실험 후에는 안락사를 당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실험동물의 은퇴를 규정하는 일명 ‘비글법’이 발의되었습니다.

선하고 큰 눈망울을 가진 비글은 순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품을 가지고 있어서 실험에 제일 협조적이기 때문에 가장 사용되며, 이 때문에 동물실험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비글법의 골자는 실험이 끝나고 입양 가능한 상태로 회복됐다면 평범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일반 시민에게 분양할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비글법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은 동물보호법 일부 개정 법률안,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 등 일명 ‘실험동물 지킴이 법안’ 2종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동물보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은 실험 이후 회복된 동물을 일반에 분양하거나 기증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현행법은 실험이 끝난 동물이 회복할 수 없을 경우에 고통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안락사 하도록 하는 내용만을 명시하고 있지만 회복 가능한 동물에 대해서는 특별한 처리 규정이 없어 버려지거나 안락사 시킬 수밖에 없는 일이 빈번했다는 지적이 있어왔습니다. 실험기관 입장에서는 그동안 기관 밖으로 내보낼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감당하기보다는 ‘폐기’하는 편이 안전한 선택이기도 했다는 입장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 코넥티컷 등 몇몇 주에서 실험동물 은퇴법인 ‘비글법’이 이미 시행되고 있습니다. 뉴욕 주에서도 2016년 상원에 이어 하원에서도 실험동물 은퇴법안 (The Research Animal Retirement Act)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공공 연구기관에서 실험목적으로 이용된 개와 고양이 등은 수의사의 진료 후 의학적으로 입양이 적합하다고 판단이 되면, 실험 종료 후 일반 가정이나 주 동물보호소에 입양됩니다. 2016년 5월 인도에서는 제약회사 실험실에서 사육되던 비글 실험견 156마리가 실험실을 벗어나 동물보호단체에게 넘겨져 입양을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도에서 동물실험을 관장하는 기구인 동물실험 목적규제감독위원회(Committee for the Purpose Control and Supervision of Experiments on Animals, CPCSEA)의 지침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비글법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2015년에 실험에 사용된 동물의 숫자는 250만 7,000 마리로, 2012년부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실험동물의 복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며 그들에게 윤리적 처우가 이루어 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히 검증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대체실험으로의 전환과 대체실험을 개발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불필요한 동물의 고통과 희생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공유하기

[korea_sns_button]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최근 소식

“나? 조나단 리빙스턴” 소위 농장 돼지라 일컬어지는 분홍색 돼지들은 인간의 개량으로 인해 햇빛에 노출되면 피부가 치명적이 됩니다. 땀샘이 적은 돼지들은 체온도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진흙을 몸에 묻히려고 하는데 진흙이 없는 돼지농장 안에서는 깨끗한 걸 극도로 좋아하는 돼지들이 자신의 배설물을 묻힙니다. 개도살장에서 “ 나 여기 있어요! 나도 데려가 주세요!” 하며 목소리를 내며 자신을 알리던 ‘조나단 리빙스턴’ 구조된 조나단 리빙스턴에게 언젠가 꼭 넓고 좋은 생추어리를 선물해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농장동물들이 해방되는 그날을 위해 케어는 더 많이 뛸 거에요! 조나단은 요즘 진흙목욕 심취중이라 까매지고 있어요 😂

더 읽기 »

“나는 누구일까요?“ 슬리퍼를 물었다고 인정사정없이 때리고 머리를 짓이기기까지 했던 학대, 그렇게 폭행당한 어린 백구 녀석은 많은 분들의 정성이 더해져 캐나다로 입양을 갔습니다… 뱅쿠버 공항에 내려 새로운 가족과 상봉하고 새 가족 품에 안겨 로키산맥을 차로 넘어 가는 긴 여정 속에서도 너무나 의젓하게 있었다는 녀석. 자신의 새로운 행복한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 지 알았던 걸까요? 녀석의 행복은 이제부터 진짜 시작됩니다! 녀석은 누구일까요? 정답 영상은 두번째에 있습니다.

더 읽기 »

[라이브] 전주 도살장&개농장, 남은 160녀석들, 금 주 안으로 소유권 포기 예정. 케어는 8월 27일 도살장과 농장을 급습한 후 5일간 현장에서 160여마리 남은 개들을 위해 돌보던 그 현장을 다시 찾아 갔습니다. 현장을 살펴본 후 전주시청을 찾아가서 면담하며현장에서 부족한 사항을 전달하고 시정조치를 요구하며 약속을 받아냈습니다. 금주 안으로 전주시청은 160여 마리 개들에 대한 소유권 포기도 받아 낼 것을 단언하고 있습니나. 그 후 몇몇 녀석들은 구조하겠다는 분들이 벌써부터 나서고 있어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 많은 입양자 및 입양을 도와주실 분들이 나타나도록 케어도 지속적으로 현장을 찾아 입양 홍보를 하겠습니다.

더 읽기 »

<귀먼 백구, 구조 성공>많은 분들의 애를 태웠던 백구가 드디어 케어와 여러분들의 품으로 와 주었습니다. 어제 늦은 밤 어떤 백구가 그 지역에서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사진을 받고 급하게 달려가 확인한 결과 귀 먼 백구는 아니었습니다.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또 다른 백구의 명복을 빕니다. 케어 구조팀은 어제 또 밤을 새우며 백구를 기다렸고 오늘 아침 7시 경 드디어 백구가 구조되었습니다.

더 읽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