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개식용 금지를 위한 논리

5. 개고기는 건강에 좋은가?

한국에서는 개고기가 더운 날 기운을 북돋아 준다고 하여 여름 중에도 가장 덥다는 삼복 날 주로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반대로 베트남과 중국에서는 추운 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겨울에 주로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개고기에 대한 견해는 과학적 근거가 없이 나라마다 상반되기도 한다.

허준의 동의보감이 개고기의 효능을 소개하고 있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개고기를 먹는 계기와 이유가 되어 왔으나, 실제로 동의보감에는 개고기의 부작용도 함께 쓰여 있고, 이는 본초강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한약본초 최고의 서적이며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되어 있는 본초강목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백견(白犬)과 피라미를 함께 복용하면 병에 걸린다. 도가(道家)에서는 개고기를 지염(地厭)이라 하여 먹지 않는다. 개고기를 날로 먹으면 소갈에 걸린다. 임부가 개고기를 먹으면 아기가 태어나 소리를 내지 못한다. 열병에 개고기를 먹으면 죽는다. 9 월 달에 개고기를 먹으면 정신이 상한다. 바싹 마른 개는 대부분 병이 있는 개이다. 스스로 죽은 개의 고기 속에는 독이 들어 있기 때문에 먹지 못한다. 발을 높이 쳐드는 개의 고기를 먹으면 질병에 걸린다. 눈이 빨갛고 코에 습기가 전혀 없이 바싹 건조한 개는 미치려 하는 것이니 먹지 못한다. 넓적다리가 붉은 개는 성질이 조급하고 고기 속에서 누린내가 나서 먹기 힘들다.

2012년 8월 A채널 <이영돈의 논리로 풀다- 개고기 편> 에서 제작진이 건국대 축산대학원 이치호 교수에게 의뢰해 개고기와 다른 육류들을 분석한 결과, 단백질 함량이 개고기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부 의사들이 수술 후의 환자들에게 고단백 영양식이라며 개고기를 권유하는 행위에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사실을 뜻하기도 한다. 또한 남성들은 개고기가 정력에 좋다고 맹신하지만, 많은 영양학자들과 의사들은 개고기가 다른 육류에 비해 특별히 더 정력에 좋은 근거는 없다고 설명한다.

또한, 개는 다른 농장동물보다 더 왕성한 활동력을 가진 동물로서 집단사육 시 스트레스를 받아 자주 싸워 상해를 입거나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농장주들은 별다른 대책 없이 습관적으로 과도한 양의 항생제를 투여한다.

대다수 사육장의 환경은 매우 열악하며, 심한 경우에는 배설물을 치워 주지 않아 재래식 화장실을 방불케 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육장 안에서는 질병이 쉽게 발병하고, 그 종류는 홍역에서부터 최근 유행하는 개 인플루엔자까지 매우 다양하다. 개들이 쉽게 노출되는 질병에는 이 외에도 피부병, 기생충, 파보 바이러스, 심장사상 충, 콜레라, 선모충 증 등이 있으며 이 중에는 인간의 건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들도 상당수다. 이때 농장주들의 치료방법은 또다시 항생제를 과다 투여하는 것뿐이다.

이처럼 대다수의 농장에서 개들은 열악한 환경에 방치된 채 살아가며 백신과 항생제가 무차별 남용되는데 이는 항생제 저항의 결과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며, 동물건강과 복지, 모든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질병을 다루기 어렵게 되는 등)을 미치게 된다, 또한 항생제 저항력이 있는 박테리아가 동물로부터 인간에게 전파될 때 인간에게도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다른 많은 나라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가축생산시스템에서의 항생제의 남용은 이미 심각한 사회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 (농림수산식품부)에서도 동물사료에 대한 항생제의 추가를 2011년 7월부터 전면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을뿐더러 더욱이 개고기 산업은 전혀 규제되지 않고 있어, 개농장에서 어떤 종류의 항생제가 사용되는지, 개고기에 항생제 잔류물질이 남아있는지 그 여부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한국, 중국 양국의 조사에 따르면 농장과 시장의 좁고 불결한 환경은 질병이 번성하고 확산되기 좋은 조건이며, 많은 양의 항생제와 다른 종류의 약들이 수익성 유지를 위한 개들의 생존에 이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더하여, 조사팀은 급성중증호흡기증후군(사스)가 개와 고양이, 뱀, 짖는 사슴 등 야생의 다양한 종들과 함께 같은 케이지에 한꺼번에 넣어져 판매되는 중국의 시장에서 시작되었다고 믿는다. Y Guan et al., Isol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viruses related to the SARS coronavirus from animals in southern China, Science, 2003

우리나라 개농장에서 최근 자주 발병되는 개 인플루엔자는 그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며,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개들이 이 바이러스에 노출될 경우 높은 치사율을 보이며 집단폐사하게 되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사람이나 공기를 매개로 하여 수십km나 떨어진 가정, 동물병원으로까지 전파되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동물사랑실천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개도축장에서는 인플루엔자뿐만 아니라, 홍역, 파보바이러스 등 다른 전염성 질환에 걸린 개들도 모두 도축되어 고기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개에게 주는 먹이들 역시 제대로된 법적 규제없이 사용되는데, 식당에서 나온 잔반 등 심각하게 부패한 음식물 쓰레기가 개들의 먹이로 제공되기도 한다. 이 음식물쓰레기 안에는 라면봉지, 비닐봉투, 식품봉지 안에 들어있는 버려진 방부제까지도 섞여있을 정도이다. 이것을 푹푹 삶아 개들에게 급여하게 되기 때문에 농장주들은 개들의 질병을 미리 예방하고자 매일 급여하는 음식물 쓰레기에 다량의 항생제를 섞어 급여하기도 한다. 한편, 도살된 개들의 내장 부산물이 또 다시 개들에게 먹이로 공급되는 경우도 있다. 개가 개를 먹고 있는 것이다.

 

6. 개고기를 먹는 것은 개인의 취향인데 존중받아야 하지 않을까?

개인의 취향은 존중되어야 한다. 그러나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를 이유로 타인에게 고통을 주고 공공의 이익을 침해한다면 개인의 선택은 더 이상 존중될 수 없으며, 규제 받아야 마땅하다. 간단한 예로,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대로에서는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위를 금지하며 규제하고 있다.

국내외 사람들의 의식변화로 개를 반려동물로 바라보는 시각이 늘어나고 있다. 이 와중에 개를 먹는 행위는 개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크나큰 정신적 충격과 고통을 주고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은 개를 잃어버렸을 때, 그 개가 어디선가 잡혀 고기로 팔려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그러한 사례가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개를 반려동물로 여기는 전세계의 사람들은 아시아 몇몇 국가들의 개식용 문화에 충격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 해당 국가들은 무역의 장벽이나 인종차별적인 불평등을 실제로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취향을 존중한다며 이 사안을 간과해야 할 것인가? 일부의 취향이 국내외적 혼란과 불이익을 감내해야할 만큼 중요한 것인지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동물과 자연을 아우르는 지구촌의 공존의식, 동물에 대한 이해와 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중요한 구성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그에 따라 관련된 개개인의 선택은 심사대에 오르거나, 반대 받거나 심지어 금지될 수도 있는 것이다.

개인의 취향을 무한존중해 준다면 야생동물 취식도 허용해야 하며, 금연거리도 지정해선 안된다. 야생동물 취식은 생태계 보존의 이유로 금지됐고, 금연거리와 금연공간은 타인의 건강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지정되어 점착 확대되고 있으며, 오토바이 폭주는 타인의 안전을 위협하지 못하도록 단속되고 있다. 그렇다면 인류보편적 정서의 변화로 인해, 즉 정서적인 이유로서 개인의 취향을 금지해도 될 때가 되지 않았는가?

이것에 반대하는 분들은 정서적 이유로 금지된 것들이 현대사회에서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찾아보시길 권한다.

 

7. 개고기 산업 종사자들의 생계 – 개식용을 금지한다면, 그들의 삶은?

세대가 바뀌어 갈수록 개고기 산업은 점점 더 쇠퇴하고 있으며, 개고기 관련 업자들도 이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다. 그들 스스로 개고기 산업이 사양산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2-30년 안에 완전히 끝날 것이기 때문에 대규모 시설을 확충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고 한다. 실제 다른 산업으로 전환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육견협회의 한 임원은 뉴스 1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부에서 폐업을 시키고 보상을 해 업종전환을 할 수 있게끔 지원만 해 준다면 개식용 금지 법안을 받아들이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나. 1000여명의 협회 회원 중 80%가량은 이에 동의한 상태이다”며 농가들의 절박한 상황을 대변하기도 했다.

또한 최영인 육견협회 사무총장은 “정부나 국회에서 중심을 잡고 축산물관리법 등도 추진해줘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한 상태에서 매일 동물보호단체와 충돌만하고 있다”며 “축제 행사 등 홍보를 못하고 개식용에 대한 인식도 나빠져 2만여 사육 농가들이 도산위기에 놓여있다.” 고 말하고 있으며, 이 협회에 따르면 2008년 기준 200~250만 마리의 식용견이 최근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식용犬 농가 “개고기 금지 찬성” 나섰다, 뉴스1, 염지은 기자, 2011.09.04그들 역시 다른 동물산업에 비해 개고기 산업을 바라보는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사업장을 숨긴 채 산업을 근근이 이어가고 있다. 이로 인한 그들의 피로와 스트레스, 피해의식도 심각한 문제이다. 그들 중에는 도살을 할 때 찬송가를 외우거나 성경책을 항상 도살기구 옆에 두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이다. 그만큼 스스로도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쇄 살해범 강호순은 과거에 개들을 집단으로 사육하던 사람이며, 심지어 굶겨 죽이기까지 했다. 그 성향은 다른 이웃을 해치는 폭력성으로 확장되었다. 구제역(2011년)때 돼지들을 생매장 하던 사람들은 정신적 공황상태에 빠져 고통스러워하거나 심지어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제 우리는 그들이 이 산업을 포기하면서, 건강하고 발전적인 현대 산업으로 이어가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며 그렇게 해야 한다. 이 산업 군이 다른 산업 군으로 전환됨으로써 한국 사회의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개고기 산업은 다른 축산업과 마찬가지로 환경과 인간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고 있다. 그러므로 타 산업 군으로의 전환을 통해 동물의 고통은 물론이고, 인간의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는 편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지금은 환경적으로도 이로운 산업들을 장려하여 평화로운 사회로 거듭나도록 노력해야할 때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산업도 변화된다.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으로 인해 필름생산은 축소되고, 사진관도 사라지고 있다. CD 플레이어의 등장으로 인해LP도 사라지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의 등장으로 오프라인 샵이 도태되는 추세를 막을 수는 없다. 즉 인식의 변화로 인한 문화의 변화를 막을 수 없듯, 산업의 변화 또한 시대가 달라지며 불가피해 지는 것이다. 인간의 이익을 넘어서 이제 동물을 보호하는 활동까지 이어지는 현 시대에, 반려동물인 개를 먹는 산업이 쇠퇴되고 더 나아가 금지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나는 조사 도중, 도살장의 도마 위에 쓸쓸하게 붙박이처럼 놓여진 성경책을 본 적이 있다. 성경책을 펼쳐보니 작은 칼이 조심스레 끼워 넣어져 있었다. 한 도살자는 도살할 때 찬송가를 외운다고 직접 밝히기도 했다. 어떤 산업자는 이제는 직접 할 수 없어 불법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한다고도 했고, 자식에게 떳떳하지 못한 직업이라 이제는 정말 그만두고 싶다고도 했다. 어떤 젊은 도살자는 부모가 잔인하게 개를 죽이는 것을 어렸을 때 부터 보고 자라며 너무 괴로운 심경에 그만 사업을 접자고 했으나, 부모의 고집으로 포기, 결국 전기충격기라도 사용하여 자신이 직접 죽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여 이 사업에 동참하게 됐다고도 했다.

8.개가 인간의 친구이기 때문에 먹으면 안 된다?

개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있다. 바로 짖을 수 있다는 것, 바로 이 특성으로 인해 개들은 아주 오랜 세월동안 인간에게 다른 동물과는 차별적으로 이용당해 왔다. 개는 인간의 목숨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우리의 삶 바로 가까이에 두고 이름을 붙여주며 길러온 가장 오래된 동물이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이제 가족의 구성원으로까지 인식되기에 이르렀고, 반려동물이라는 세계공용의 용어까지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는 인간의 행동양태를 가장 빠르게 인지하고, 인간을 살갑게 반겨주는 행동을 발달시켜왔다. 사람에게 인간이 가장 가깝게 두고 길들여 온 동물종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모두 개를 선택할 것이다. 사람의 신체적 장애를 보조하거나, 재난시에 인명을 구조하는 동물은 개가 유일하다. 그만큼 인간과 친밀하게 길들여져 왔다는 증거일 것이다. 이러한 특수성을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 오랫동안 인간 삶을 반려하고, 공동작업자로 살아온 이 동물들을 고통스러운 농장의 집단사육시스템에 넣는 것이 인도적인 것인지 생각해 보자.

소나 돼지를 지금의 개처럼 전세계 인구의 절대 다수가 반려동물로 인정하고 기르게 된다면, 그때는 또 소나 돼지의 도축이 지금의 개의 경우처럼 엄청난 논란이 야기될 것이다. 당연하지 않은가? 더 이상 개를 먹기 위해 궁색하게 소와 돼지를 비교하지 말자.

정서적으로 가깝게 길러오고 교감을 나눴던 동물을 죽여서 먹는 행위에 쉽게 동의할 수 없는 것은 인류의 보편적 감성이다. 먹는 차원의 문제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9. 고통 없이 도살하면 괜찮지 않을까?

마취 약물을 이용한 안락사를 제외하고 고통 없는 죽음은 없다. 오늘날 도살의 가장 빈번한 형태는 전기충격이다. 하나의 전선을 개의 입에 넣거나, 동시에 개의 입과 항문에 넣기도 한다. 케어의 조사팀에 따르면 이 도살 과정은 20분 이상 걸린다고 한다. 전기충격은 매우 고통스러우며, 반복적인 충격을 가하는 동안 개의 의식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은데, 심지어 끓는 물에 넣거나, 탈모기계에 넣는 동안에도 개의 의식이 온전히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최근 케어에서 포괄적으로 시행한 조사(2011-2012)에 따르면 여전히 도축장에서 개를 목매달아 죽이고 있으며, 금속파이프를 사용하여 개를 강타하고 목구멍에서 피를 쏟게하는 등의 방법으로 죽이는 것이 밝혀졌다. 같이 사육되는 다른 개들은 이 과정을 여과없이 보게된다.

일각에서는 개를 잔인하게 죽이면 고통과 공포로 인해 유발되는 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비되어, 더 좋은 육질을 만들어 내며 정력에도 좋다는 잘못된 통념이 존재한다. 이 때문에 더욱 더 잔인하게 개를 죽이는 경향이 있으며 의식이 있는 개를 불에 태우기도 한다. 의도되지 않은 고문이 어디 있는가? 잔인한 도축 과정은 여전히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소위 동물복지 축산농장이라 일컬어지는 곳에서 사육되는 농장동물들은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법으로 인증된 동물복지 축산 농장의 기준은 과대포장된 허구일 뿐이며, 우리의 상상처럼 자유롭고 괘적한 복지축산의 환경이 절대 아닙니다. 그럼, 도축은 어떨까요? 동물복지 축산 농장의 동물들은 결국 일반 농장에서 사육되는 동물들과 다 같이 한 곳의 도축장으로 가게 됩니다.


 10. 왜 개만 이야기 하는가? 소, 돼지, 닭의 고통은 중요하지 않은가?

-모든 동물의 고통은 같다. 그렇다면 당신은 이 동물들을 고통이라는 명제로 평등화할 것인가? 혹은 보호라는 명제로 평등화할 것인가? –

당신이 만일 소, 돼지, 닭의 <고통>을 진심으로 이해한다면, 소, 돼지, 닭의 <고통>을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 마땅하다. 개를 먹는 행위를 합리화하고자 소, 돼지. 닭의 <고통> 도 중요하다며 언급하는 것은 사실 비겁하다. 즉, <고통>을 이야기 하던 당신이 곧 이어 <죽이자> 라고 주장하는 것은 모순이며 하향적 평등의 극치이다.

과거 흑인 노예들을 보며, 인종차별 하지 말고 백인, 황인 할 것 없이 노예로 만들자고 주장할 수 있었을까? 아무도 돕지 않는 당신이 아프리카 기아 돕자는 사람에게 우리나라 어린이들도 고통스러우니 그냥 다 내버려 두라고 할 것인가?

당신은 상향적 평등에 서 있을 것인지 하향적 평등에 서 있을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만일 하향적 평등에 서 있는 당신이 또 개라는 한 가지 종의 동물을 애완과 식용으로 차별화하여 애견은 보호하자란 입장을 취하는 것은 하향적 평등도 못되고, 단지 개를 먹기 위한 변명에 불과하다.

인간이 모든 것을 취할 수 있다는 위험한 이기적 사고와 그에 따른 논리는 자본주의와 맞물려 어마어마한 환경적, 윤리적 문제를 발생케 하였고 앞으로 이러한 현상들이 제도적으로 강하게 규제되지 않는다면, 타자에 대한 과도한 폭력으로 점철되어 우리 사회의 정신은 혼탁해지고 생태계 질서는 무너질 것이며, 타 생명들의 고통은 결국 인간의 고통으로까지 직결될 것이 분명하다. 인간을 포함한 지구 안의 모든 생명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질서를 이루고 있기에 한 종 , 한 종의 희생과 고통은 그 종에 국한되지 않으며 결국 인간의 고통과도 연결된다.

소, 돼지, 닭 등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 마리에 달하는 농장동물들은 육류로 소비되기 위해 극심한 고통 속에 사육되고 도살된다. 더 많이, 더 저렴한 육류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수요가 증가할수록 이 동물들이 받는 고통은 물론, 환경적 피해와 인간의 건강적인 문제까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과 동물 모두를 위해서 가능한 한 종의 동물이라도 고통에서 제외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것이 우리의 장기적 목표이다.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