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퍼 날라 주세요) 동물학대 자세히 알기 ‘해외교육자료’4 – 농장동물 편 1

 


 



 


 


                                                     


                                                                    



 


 


(동물학대 자세히 알기 -해외 교육 자료 4) 


 


농장동물 편 1


 


공장식 농장 (Factory Farm) 이란 무엇인가?


 


공장식 농장 이란 대규모 식품산업 시설로 인간의 식량으로 쓰일 동물들을 대량으로 수용합니다. 소, 돼지, 닭, 칠면조,오리 등을 수용하는 공장식 농장이 대부분이며 이곳의 동물들은 질병 예방, 수익 및 생산의 극대화를 위해 성장 호르몬과 항생제 등이 지속적으로 투여됩니다. 이곳의 동물들은 짧고 고통스런 삶을 살아가며 건강한 환경에서 자란 동물들에 비해 식량으로서의 질도 떨어집니다.


 


 


공장식 농장에서 사용되는 행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물들에게 지속적으로 항생제를 먹입니다. 이 동물들이 생산하는 유제품 및 육류 제품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일부 특정 박테리아에 대항하여 싸우는 힘이 떨어지게 됩니다. 항생제 남용으로 항생제 내성균이 출현하게 되고 이 균에 감염될 경우 항생제가 듣지 않게 됩니다.


 


•동물의 신체를 인위로 변형 시킵니다. 극단적 감금 생활로 인해 생기는 공격성과 불안을 해소 한다는 이유로 동물의 신체 일부분을 변형 시키는 행위입니다. 닭, 오리, 칠면조 등의 부리 일부분을 절단하여 과도하게 깃털을 쪼는 행동이나 같은 동물끼리 서로 잡아먹는 카니발리즘을 막는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어린 동물들을 비정상적으로 가속화된 속도로 번식시킵니다. 단기간 더 많은 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성장 호르몬을 투여하며 비정상적으로 몸집만 불어난 동물들은 극도의 탈진과 스트레스로 죽기도 합니다.


 


•가축들이 도축장으로 난폭하게 운반됩니다. 운반도중 다치거나 병들어 쓰러지고 죽는 동물들을 불도저 등을 이용하여 도축 트럭에 강제로 밀어 넣습니다


한 장소에서 너무나 많은 동물들을 가두어 기르는 행위는 과다 폐기물 생산으로 그 주변의 토지나 환경에도 큰 해가 됩니다. 결과적으로, 공장식 농장들은 물, 토지, 공기 오염 등 다양한 환경 위험과도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장식 농장들 부근에 사는 사람들이 높은 질병율을 호소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공장식 농장에 대항해 싸우는 10가지 방법


 


 


1. 채식을 하세요.


 


실험실 동물들, 모피에 이용되는 동물들, 덫에 걸리는 동물들, 사냥되는 동물들, 그리고 서커스 등에 이용되다 죽는 동물들을 모두 합친 수 보다 식품산업에 의해 죽는 동물들이 더 많다는걸 아십니까? 여러분의 식단에서 육류를 제거하는 일 만으로도 여러분은 엄청나게 큰 변화를 만들게 됩니다. 건강한 베건 (Vegan) 식단으로 바꾸는 것 만으로도 매년 100 마리 이상의 동물들을 살리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2. 지갑의 힘


 


소비자의 힘은 매우 크며 여러분은 한명의 소비자로서 그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인도적 사육방침을 따르는 소규모 농장들의 생산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도적 사육방침을 따르는 농장들과 그 생산자들을 선별하여 소비자들이 알고 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3. 구입하려는 생산물이 어디서 왔는지 알아보세요.


 


구입하려는 생산물이 잔인한 사육관행을 일삼는 대규모 공장식 농장의 생산물인지 아니면 동물들에게 신선한 공기, 물, 사료, 충분한 공간 등을 제공하는 인도적 농장의 생산물인지 알아야 합니다. 라벨등을 꼼꼼히 읽어보세요. 인위적 성장 호르몬이 투여 되었는지 유전자 조작된 성분을 포함하는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4. 근처 마트와 식당등에 요구하세요.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다리 역할인 중간 상인들의 책임은 매우 중요합니다. 중간 상인들이 더 많은 인도적 농장들로부터 생산물을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구입하고 드시는 생산물이 인도적 사육방침을 따르지 않는 농장의 것이라면 그 생산품을 팔고 공급하는 상인들에게 여러분의 의지를 알려야 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농장을 선별하여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거래하는 직접거래 방법도 있습니다.


 


 


5. 직접 알아보세요.


 


인터넷 등을 통해 알아보면 공장식 농장에 대한 엄청난 양의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이런 잔인한 산업 행위가 인간의 건강, 동물들의 삶, 그 밖에 환경등에 미치는 큰 영향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6. 신토불이, 하지만 생각은 세계적으로


 


근처 식품 공급자들을 지원해 주세요. 가까운 농장을 견학하고 그곳의 생산물을 구입할 수도 있고 지역 지원 농업’ 방식 등을 통해 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 지원 농업’ 이란 여러분의 지역 주민들과 지분 공동 구입 또는 주민들의 교대식 농장 작업 등을 통해 집합적으로 근처 농장 등을 지원함으로써 얼마에 한번씩 신선한 과일, 야채, 계란, 유제품 등을 조달받는 방법입니다.


 


 


7. 믿을만한 동물 보호 단체들과 힘을 합쳐 주세요.


 


살고 계시는 지역의 입법 관계자나 다른 입법 기관들에게 공장식 농장 동물들의 비참한 현실을 알리고 농장 동물들이 건강하고 인도적인 환경에서 자랄수 있도록 보장하는 법안을 만들어 통과 시키도록 힘을 합쳐야 합니다.


 


 


8. 텃밭에 여러분의 작은 농장을 만들어 보세요.


 


조그만 공간에 직접 야채를 재배하고 수확하는 작은 경험은 평소 음식을 대하던 관점을 변화 시키는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여러분의 손으로 키우는 농산물이 건강하게 잘 자라는걸 눈으로 보고 경험함으로서 농산물 재배와 수확 과정에 대한 새로운 지식도 습득하게 되고 생산물이 우리에게 전달되기 까지의 과정을 존중할수 있게 됩니다.


 


 


9. 인터넷 등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세요.


 


블로그나 홈피, 그밖에 다른 인터넷 공간등을 통해 잔인한 공장식 농장의 폐해에 관해 더 많이 알리고 소비자로서 건강하고 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는걸 일깨워 주세요.


 


 


10. 여러분의 지역에서 행동으로 보여주세요.


 


한사람 한사람의 작은 힘이 모여 큰 힘이 됩니다. 편지 쓰기 캠페인은 어떨까요? 주위에 청원서를 보내보는것도 좋은 생각 입니다. 근처 지역에 공장식 농장에 반대하는단체들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단체에 힘을 보태 자원 봉사를 하셔도 좋구요 직접 단체를 구성해 보실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친구, 친척 또는 주위 이웃들과 힘을 합쳐 단체를 만들어 보는 방법도 있으며 건강하고 인도적인 농장을 운영하는 생산자들을 찾아가 그곳의 생산품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발췌한 원문: http://www.aspca.org/fight-animal-cruelty/farm-animal-cruelty/what-is-a-factory-farm.html


 


번역- 동물사랑실천협회 해외 활동가 ‘박영진’님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