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호랑이에 물린 노원구청장 “다 나와” 막말 파문
















호랑이에 물린 노원구청장 “다 나와” 막말
파행 겪는 노원구의회… 민주당 의원들 사퇴 요구하며 본회의장 점거





10.02.03 20:44 ㅣ최종 업데이트 10.02.04 10:11 권박효원 (10zzung)


































  
2일 오전 10시 30분께 서울 노원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이노근 노원구청장과 이 훈 부의장 등 민주당 구의원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 민주당



이노근


아기 호랑이 학대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서울시 노원구가 이노근 구청장의 막말로 다시 소란해졌다.


 


지난 2일 오전 10시 30분께 노원구 본회의에 참석한 이노근 구청장은 자원봉사센터 설치 문제로 자신을 비판한 민주당 구의원의 이름을 부르면서 “최성준 나와”, “다 나와!”라고 외쳤다.


 


이에 민주당 소속의 이훈 부의장과 김승애·박남규·이환주·황동성 구의원이 항의하면서 본회의장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주변의 만류로 몸싸움은 일단락됐지만, 사태는 곧장 민주당의 기자회견, 본회의장 점거로 이어졌다.


 


민주당은 “이노근 구청장은 막말로 의회를 모독했으며, 호랑이전에 대한 구의회 예산 심의도 무시했다”면서 즉각적 사과와 사퇴를 주장하고 있다.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본회의장 농성을 계속하고 상임위 일정도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노근 노원구청장의 태도는 강경하다. 오히려 “잘못한 게 없는데 뭘 사과하냐, 민주당 의원들이 사과하면 (자신의 사과도) 생각해 보겠다”고 맞서고 있다.


 


2일 오후 기자회견을 연 이 구청장은 “집안 일을 부끄러움 없이 공개하고 핵심을 벗어난 호랑이전 등을 끌어들여 사퇴를 촉구하는 것은 정치적 공세”라고 주장했다.


 


호랑이 예산, 노원구의회 통과하기까지


 


이번 파행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노원구청 전시사업들의 문제가 한꺼번에 터진 결과물로 보인다. 지난해부터 이노근 구청장과 민주당 구의원들은 여러 차례 사업 및 예산 편성을 둘러싸고 대립해왔다.


 


민주당은 “이 구청장이 의회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최성준 의원의 의사진행발언 역시 사업 자체보다는 이노근 구청장의 태도에 대한 것이었다.


 


최근 이노근 구청장은 “구청 밖으로 자원봉사센터를 내보낼 수 없다, 의원이 업무간섭을 하는 것은 과도한 권한 침해”라고 최 의원에게 고함을 질렀다고 한다. 최 의원은 본회의에서 이 부분을 문제 삼으면서 의원총회를 요구했다.


 


그보다 주요한 쟁점은 다시 호랑이다. 여야 구의원들이 여러 차례 전시 취소를 권고했지만 구청이 이를 무시했고 그 결과 노원구가 사회적으로 망신을 당했다는 것이 민주당 측 주장이다. 말하자면, ‘호랑이 후폭풍’인 셈이다.


 


최 의원은 “각종 문제가 쌓여서 이렇게 됐다, 이 구청장이 워낙 고집이 세다”면서 “이번에 난동을 부린 것도 호랑이 문제로 심기가 불편했기 때문”이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28일 오후 5시경 노원구청 호랑이 전시실을 찾았더니, 구청 청사에서 강호와 범호 아기 호랑이를 철수시켰다(이 사진은 #5505 엄지뉴스로 전송된 것입니다).
ⓒ 4987



노원구청


노원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는 지난해 추경으로 편성된 호랑이 전시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지난해 11월 당시 구회의 상임위 속기록을 보면, 김광호 행정재경위원장은 “항간에 듣기로는 새끼 호랑이를 한 마리 임대해 와서 현관에서 목줄을 해서 끌고 다니면서 아이들한테 만지게도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구청 측 담당 과장은 “전시회를 생동감 있게 하기 위해서 표본으로 하고자 한 것”이라고 답했다.


 


노원구청은 이 사업과 관련, 내부적으로는 예산을 1억 원 규모로 잡아놓고서도, 의회에 심의를 받을 때는 3000만 원만 올려 지적을 받기도 했다. 모자라는 비용은 청사관리비 절감액 7000만 원에서 충당한다는 설명이었다.


 


또한 구청 측은 예산이 승인되기 전부터 미리 소식지나 구청인터넷방송 등을 통해 호랑이특별전을 홍보했다. 김광호 위원장이 “예산 통과 안 되면 어떻게 하려고 했냐, 지금 그런 상황이 벌어졌지 않냐”고 따져묻자, 구청 측은 “안 되면 또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행 의지를 내비쳤다.


 


결국 노원구청은 행정재경위에서 삭감된 3000만 원 가량의 예산을 예결위에서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최 의원은 “이미 7000만 원은 확보했다면서 ‘문제없이 할테니 믿고 통과시켜달라’고 해서 예산이 부활됐다”고 전했다.


 


한나라당 소속인 김성환 구의회 의장 역시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구의회에서) ‘토끼장 같은 곳에 호랑이를 가두면 안 된다’는 얘기가 나왔다”면서 “자연사박물관 유치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해서 승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구청장 부인은 왜 주민들과 함께 제주도에 갔나


 


지난해 12월 말에도 이노근 구청장은 본회의장에서 민주당 구의원들을 향해 “구청장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언성을 높였다. 논란이 된 문제적 사업은 자원봉사자 연수다.


 


지난해 11월 노원구청 자원봉사자 40명은 제주도로 2박 3일로 연수를 다녀왔다. 참가자 중에는 구청장 부인 신아무개씨가 포함됐고, 공무원들도 4명 있었다.


 


애초 제주도 연수는 2000시간 이상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다. 구의회는 이같은 계획을 보고 2000만 원의 예산을 승인했다. 그러나 실제 연수대상 중 2000시간 이상 우수봉사자는 단 7명이었고, 23~100시간 봉사자도 6명이 있었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구청장의 조직관리 의혹이 짙다, 사전 선거운동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자원봉사 캠프는 동별로 짜여져 있어 선거운동조직으로 활용될 소지가 크다. 선거를 주도할 구청장 친인척과 공무원들이 연수에 참가한 것도 의심을 더하는 대목이다.


 


특히 구청장 부인의 연수 참석과 관련, 김승애 구의원은 “내년에는 저희 남편도 제주도 연수 보내야겠다”고 꼬집었다. 최성준 의원 역시 “구청장께서는 아마 제주도 연수에 사모님께서 같이 동행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신 것 같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이노근 구청장은 “자원봉사단체에서 추천을 했고 동에서 추천해서 모아왔기 때문에 다른 의도가 있다는 것은 과잉 해석”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자원봉사자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취소 요구를 한다, 어떤 해명이 있어야 될 것”이라고 맞섰다.


 


그 뒤에도 구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이노근 구청장은 “호통 치듯이 괘씸하게 얘기하는 것은 유의해줘야 한다”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회의 마지막에 “시끄럽게 해서 대단히 죄송하다”고 한발 물러섰지만 “구청장을 죄인 다루듯 한다면 공자·맹자라 하더라도 흥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2일 오전 10시 30분께, 서울 노원구의회 본회의장에서 몸싸움을 벌어지자 일부 구의원들과 의회 직원 등이 만류에 나섰다.
ⓒ 민주당



이노근


김승애 구의원은 “결국 구청장은 그때도 사과가 없었고 지금도 오만하다”면서 “선거법 위반으로 선관위에 고발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취업박람회처럼 이름은 좋은데 희망근로자 3000여 명을 불러 구청장이 인사하는 식의 선거용 사업이 많다”고 지적했다.


 


노원구의회 민주당 원내대표인 김치환 구의원은 “앞으로 시의회나 국회에서도 기자회견을 할 것이다, 우리가 사과받자고 하는 일이 아니라 노원구정 정상화를 위한 것인만큼 타협하진 않겠다”고 결의를 보였다.


 


또한 그는 “한나라당 구의원들도 사적으로 우리 주장에 동의한다”면서 “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받아야 해서 (공동 대응이)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