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기고] 말 못하는 짐승을 모함하는 관리들 – 서울대공원 호랑이에 대한 칼럼

 


 

못하는 짐승을 모함하는 관리들


 






(이응준.소설가)


 





게으르고 무능한데다가 오직 제 안위만 살피는 관리들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고 심지어는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 그들이 연출하는 가장 끔찍한 장면은 자신들의 과오를 무마시키기 위해 사회에 지울 수 없는 불명예를 몰래 남길 때이다. 탐관오리보다 조금도 나을 게 없는 그런 교활한 허위와 말끔한 위선의 가면을 쓴 그들의 피 묻은 손에는 엉뚱하고 가련한 희생양이 들려 있기 마련이다.


 


작년 11월 서울대공원에서 사육사를 물어 숨지게 한 수컷 시베리아호랑이 로스토프는 그 이후로 제 짝인 펜자, 그리고 둘 사이에서 낳은 3마리 새끼와 헤어져 줄곧 방사장에 홀로 격리됐다. 멀리서 펜자의 울음이 들리면 저도 울어서 반응하는 로스토프는 대부분의 시간을 차가운 시멘트 바닥에 누워 지낸다고 한다. 서울대공원은 로스토프의 노출을 꺼려 방사장 청소도 한 달에 한 번씩만 하고 있다. 그런데 며칠 전 기사가 났다. 서울대공원이 로스토프를 영구 격리시키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죄수로 치면 독방 종신형에 처한다는 소린데, 한 소설가를 비롯해 여기저기서 항의가 좀 있자, 사실은 그게 아니라 어떻게 해야 할지 아직 고심 중이라고 잽싸게 억지로 얼버무리고는 있지만, 취재기자가 로스토프의 영구 격리 결정을 직접 확인하고 기사를 작성했노라 증언하고 있으니, 적어도 서울대공원이 당장 실행만 하고 있지 않을 뿐 그러한 시도를 간 보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사건의 피해자는 서울대공원이 아니라 참담하게 돌아가신 사육사와 콘크리트 어둠 속에 외로운 죽음처럼 웅크리고 있을 로스토프다. 반대로 가해자는, 자신의 소임이 뭔지조차 모르면서 구차한 자리보전에만 근기를 부리는 안영노 서울대공원장과 경력상 아무런 직무연관성이 없는 그를 매우 석연치 않은 소문과 분위기 속에서 임명한 박원순 서울시장, 그리고 그들이 조장하고 방관한 불합리하고 넋 나간 서울대공원의 시스템, 더 나아가서는 사람을 해친 짐승이라고 해서 저간의 이치와 사정은 제대로 따져보지도 않은 채 함부로 죽이거나 농락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인간들 전부이다. 그러니 영구 격리가 그렇게 신통한 판결이라면 그 대상은 당연히 가해자들의 몫이어야 할 것이다.


 


장관 되겠다고 온갖 검증을 받다가 결국엔 개망신만 당하고 낙마하는 게 다반사가 된지 오래다. 설령 그런 시련을 극복하고 장관이 됐다손 치더라도 툭 내뱉은 말실수와 개념 없는 표정 하나에도 한순간에 떨려나버리는 게 요즘 세상인 것이다. 문제가 있다고 여기면 대통령도 당장 물러나라고 낮이건 밤이건 빵빵 요구하는 우리들이다. 사고 발생 후 안영노 씨의 인터뷰를 보면 그가 서울대공원장으로서 얼마나 부적합한 위인이며 얼마나 이상한 소리로 사육사의 유족들에게 아픔을 주고 있는지 빤히 알 수 있다. 그날 호랑이는 겨우 1.4m의 펜스를 훌쩍 뛰어넘어 아이들을 잡아먹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데도 안 원장은 그 모든 총체적 직무유기의 아수라장에 대해서 몽롱한 변명만 늘어놓았다. 이러니 민심이 천심인지라 인디밴드 출신인 안영노 서울대공원장이 불렀다는 「날 뜯어먹어」라는 노래가 문제 아닌 문제로 구설수에 오르는 것이다.


 


도대체가 이 비극 안에서 한 마리 호랑이 말고는 아무도 책임지는 자가 없다. 26년간 곤충관만 담당했던 사육사가 어느 날 난데없이 맹수관으로 발령 난 것이 안 원장이 부임하기 전이라고 해도 어쨌거나 그 비극은 안 원장 체제 하에서 벌어진 것 아닌가. 가령, 시장으로 취임한 그날로부터 새로 지어진 한강대교가 무너지는 것만 책임지겠다고 말하는 시장이 있다면 애초에 그는 시장이 돼서는 안 되는 사람일 것이다. 임명되는 그 순간부터 의무 지어진 환경과 상황을 자신의 신념과 권한을 총동원해 장악하고 무한 책임지는 것이 바로 관료와 리더의 숙명인 것이다.


 


한 성실하고 유능한 사육사의 목숨을 빼앗은 것은 호랑이가 아니라 비린내 나는 관료주의와 비전문가의 낮도깨비 같은 행정이다. 짐승은 생존에 순정하기 때문에 아귀 같은 인간과는 달리 필요 이상의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만약 인간과 자연 사이에 어떤 사단이 났다면 그건 필경 인간이 저지른 짓이다. 동물들에게 동물원은 희한한 지옥일 뿐, 광활한 시베리아의 숲과 벌판을 누벼야 하는 호랑이를 기껏 비좁은 여우우리 안에 가둬 놓았으니 안 미칠 까닭이 없는 것이다. 호랑이에게 도덕이란 무엇인가? 이런 질문 앞에 서 있는 우리는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맹수에게 인간의 법조문 따위를 들이대다니. 호랑이는 애완견이 아니다. 물어뜯는 것은 호랑이의 유전자인 것이다. 어서 로스토프를 제 새끼들과 짝에게 되돌려 놓고 안영노 서울대공원장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 그것이 억울하게 돌아가신 사육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며 자신을 의아하게 서울대공원장에 임명해준 박원순 시장에 대한 최소한의 충심일 것이다.


 


혹시라도 이 글을 지방선거를 앞둔 한 낭인의 정치적인 행동이라고 여긴다면 제발 간곡히 사양한다. 내가 고작 낭인인 것은 맞으나, 그 낭인은 새누리당이건 고도리당이건 민주당이건 민폐당이건 안철수건 똘이장군이건 박원순이건 능구렁이건 정몽준이건 안하무인이건 아무런 관심이 없다. 레닌놀이도 싫고 애국지사놀이도 역겹다. 나의 관심사는 오로지 저 호랑이 한 마리의 운명이다. 그리고 그 운명은 두고두고 우리의 본색을 비춰줄 거울이 될 것이다.


 


일부러 그랬든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됐든, 짐승을 마녀재판 하는 인간의 얼굴을 한 야만의 그 꼭짓점 위에 박원순 서울 시장은 서 있다. 향후 그의 선택 이전에 이것은 서울시민의 양심과 수준이 달린 일이다. 우리는 말 못하는 짐승에게 제 죄를 덮어씌우려는 관리들 덕에 전 세계에서 가장 부끄러운 도시에서 사는 시민이 될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위 글은, 소설가 ‘이응준’님께서 우리 단체에 게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서울대공원의 호랑이 로스토프를 살리고 싶다’는 


뜻을 전해오셔서 게시하였습니다. 이응준 소설가님께 감사드립니다.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