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해피빈모금] 애니멀호더로부터 구조된 고양이 42마리

동물권단체 케어는 지난 2월 말경 한 통의 제보를 받았습니다. 내용은 부산에 고양이들을 많이 데리고 있으면서,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는 애니멀호더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제보에 따르면, 부산의 한 애니멀호더는 집에서 가까운 곳에 따로 옥탑방을 임대하여 고양이를 위한 쉼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한 두마리로 시작하여 고양이들에게 잠자리, 화장실, 사료와 물을 제공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 다음부터였습니다. 옥탑방에 있던 두세 마리 고양이들은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은 상태였고 이내 무분별한 교배와 근친교배를 통해 고양이 개체수는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옥탑방은 오래지 않아 수십 마리의 고양이쉼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너무 많은 숫자로 늘어난 고양이들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되자,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었던 애니멀호더의 지인이 고심 끝에 케어에 도움을 요청한 것입니다.

구조물품을 들고 구조현장으로 가고 있는 구조대

케어는 3월 5일, MBC TV 프로그램 ’하하랜드’와 함께 부산으로 내려가 애니멀호더의 고양이들을 구조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사전에 주인으로부터 고양이 구조에 대한 동의를 구한 상태에서 진행된 수순이었습니다.

부산 현지에서 개인활동가들과 합류해 현장을 방문한 케어는 경악을 금치 못하였습니다. 고양이들이 살고 있는 옥탑방은 ‘여기서 어떻게 이 많은 고양이들이 살 수 있었을까?’ 의문이 들만큼 최악의 환경이었습니다. 현관문을 열자마자 악취가 코를 찔러 좀처럼 실내 안으로 들어가기 어려울 정도였으며, 집을 겹겹이 둘러싼 철망문과 철망창문은 흡사 옥상 감옥과 다름없어 보였습니다.

쓰레기와 오물, 겹겹이 쌓여있는 똥봉투들

케어는 처참한 환경 속에 방치된 고양이들을 내려다보며 “도대체 왜 이렇게 고양이들을 많이 데리고 있습니까?”라고 물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자 애니멀호더는 자신은 고양이들을 일일이 관리하며 성의껏 키워왔다고 항변했습니다. 하지만 옥탑방에 ‘감금’되다시피 한 고양이들은 사람 손길이라고는 한번도 받아 본적이 없는 것처럼 더럽고 경계심도 강했습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고양이들의 배설물도 곳곳에 아무렇게나 버려져 있었고 배설물을 담은 봉지마저 집안 여기저기에 쌓인 채 실내 공기를 더럽히고 있었습니다. ‘제대로 키우고 있다’는 애니멀호더의 항변이 무색할만큼 고양이의 청결상태는 거의 ‘방치’ 수준이었습니다. 애니멀호더는 옥탑방에 고양이들을 가둬둔 채 겨우 사료만 간신히 챙겨주고 있는 듯 했습니다.

더러운 환경 속에 방치되어 있는 고양이들

더욱 놀라운 것은 제보 당시 20마리 남짓으로 전해들은 개체수보다 두배 가까운 42마리의 고양이가 있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좁은 옥탑방에 40여 마리 고양이가 제대로 살기란 불가능해 보였고, 방문 당시도 임신 중이거나 어린 고양이들이 눈에 띄어 개체수는 계속 불어나는 중이었습니다. 케어는 고양이들을 그대로 둘 경우 병들어 죽거나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다는 판단하에 신속히 고양이들을 구조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하여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조된 고양이들은 부산 시내 여러 동물병원에 나뉘어 임시보호 중입니다.

병원에서 따뜻한 보살핌을 받고 있는 고양이들

부산 애니멀호더로부터 구조된 옥탑방 42마리 고양이들은 향후 중성화수술 후 좋은 가정을 찾아 입양시킬 예정입니다. 고양이들 구조를 위해 한달음에 달려와 주신 <부산길고양이보호연대> 활동가들과 <기장 똘이네> 그리고 치료에 힘을 보태주신 부산 레알동물병원, 청조동물병원, 조앤박동물병원, 사하동물의료원, 센텀동물메디컬센터, 큰마음동물메디컬센터에 감사드립니다. 고양이들 구조활동은 MBC TV 프로그램 ‘하하랜드’ 3월 21일(오후 8시 55분) 방송에서 생생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처참한 환경에서 구조된 것으로 이 문제가 모두 끝이 난 것은 아닙니다. 이 고양이들의 평생 가족을 찾아줘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지금은 겁이 많고 경계심이 있지만, 그 무엇보다도 따뜻한 사람의 손길이 절실한 고양이들입니다. 이 42마리 고양이들이 좋은 가정을 만나 입양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곧 고양이들의 가족찾기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의 모습 기대해주세요.

  • 고양이들의 치료와 새로운 시작을 위해 마음을 보태주세요
    • 모금통장 : 하나은행, 162-910008-63605, 예금주 케어
    • 보내시는 분의 성명에 모금코드 71을 함께 적어주세요. 예시 : 홍길동71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

3 Responses

  1. 애니멀호더들과 끝없는 전쟁을 하는느낌…. 어제 하하랜드 보구 또 가슴이 미어지던데…
    다시 시작되는 호더의 동물학대… 여러 이웃들에게까지 많은 피해를 주는데도…
    강제 집행을 못한다니 답답함에 잠이 오지않았습니다.
    몇년전 그집에서 수입마리 아픈아이들 구조해 치료해서 입양까지 이제 끝나나 싶었는데…
    같은 인간이 그짓을 또하는데 어찌하지 못한다니…

  2. 정말 수고가 많으십니다ㅠ
    부산까지,,
    개인 구조하시는 분들도 평상시에 사명감 있는 동물병원들을 외워놓고 꼭 중성화수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애니멀호더 구조사연 올라오면 단체 구조이니 만큼 덜컥 하더라고요~
    “사지말고 입양합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