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강박환자들이 보호소를 하고 있는데 정부는 개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과다하게 쌓아놓고 불결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계속 하여 쓸모없는 물건들을 비축하는 수집행동과 관련된 강박장애 환자들은 온통 주변을 난잡한 쓰레기장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 사설 보호소를 운영하는 사람들 중에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호소가 관리 안된 동물들과 쓰레기가 한데 엉켜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열악한 환경으로 변해 갑니다.


고물이 된 가구, 가재도구, 이불, 뜯어진 사료푸대,깨진 약병…


 


기적의 집 원장도 이런 유형입니다. 10-15평이 채 안되는 공간에서 130여 마리라는 상상할 수도 없는 개체수가 살고 있었고 그 안에는 더러운 물건들이 가득 쌓여 있어 공간은 더욱 협소해졌습니다.


 


130마리는 사람들이 버린 유기견이 전부는 아니었습니다. 보호소가 방송에 소개된다고 하여도 실제 그 곳까지 와서 개를 버리고 가는 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기적의 집과 아산 천사원 등은  보호소 내에서 끊임없이 번식을 하고 있었고, 애견샾 등에서 팔리지 않은 동물들이 집단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산 천사원은 시보호소의 유기견들을 수백마리씩 받고 있었습니다.


 


동물을 과다하게 사육하는 사람들을 ANIMAL HOARDER 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자료가 있으니 이번 기회에 보시고 많은 분들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애니멀 호더에게서 살아온 개들.


 


 


본 자료는 동물사랑실천협회 영어자원활동가 소모임의 번역자료입니다.


————————————————————


 


애니멀 호더 (Animal hoarder)이란?


 


애니멀 호딩(Animal hoarding, 과승다두사육) 일반적 사육 수보다 훨씬 넘어서 동물들을 사육하기 위하여 사육자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게을러져 버리는 행위를 칭합니다.(사육태만, neglect[방치])


 


동물에 대해 적당한 보살핌과 배려는 물론 최소한의 케어조차 주지 않는 것부터 장기간에 걸쳐 고통을 다수의 동물들에게 동시에 행하는,  가장 잔인한 동물학대중 하나입니다.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 지역사회에까지 위험에 노출되는 것은 물론 공중위생, 사회복지, 환경에 까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 마리를 모아 사육하는 행위가 개인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에 관련되기 때문에 의학, 심리학등의 분야로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한 연구대상이기도 합니다.




 


 


애니멀 호더(Animal hoarder) 종류과 특징


 


애니멀 호더(과승다두사육자) 본인의 동물, 주변사람들 거기에 자기자신에게도 막대한 악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사육능력의 한계,결여, 동물의 과다사육으로 생활상의 필요한 것을 해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부정하거나 변명합니다.


아무리 상황이 악화할지언정 열악한 많은 수의 사육을 계속하며 수를 늘이는 데에 집착합니다. 이러한 다두사육자는 [Collector 콜렉터] 아닌 물건을 꾸준히 저축하는 데에 의존하는 수집벽자라는 의미의 [호더 Hoarder] 칭하는 것은 그들의 행위가 병리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호더의 경력, 연력, 민족, 인종은 가양각색입니다.[수입은 거의 없음, 사회에서 고립,  혼자사는 중고년층의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으며, 실제로 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남성, 젊은층, 고학력자, 수의사,학교수, 소셜워커등의 전문직에도 많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구조단체와 [NO KILL (안락사를 하지 않음)]보호소 등의 조직이 실제적으로는 입양처를 찾지 않고 다수를 사육하는 케이스도 많이 있습니다.


 


알아보지 않고 [동물애호] [안락사를 하지 않음]등의 이유만으로 동물을 그러한 개인이나 단체에 데려가는 사람을 끊이질 않아 결과적으로 호더를 조장하고 있습니다.


호더는 허딩의 행위에 대해 [동물이 좋다], [선의에 의한 보호다], [동물의 케어는 충분히 하고 있다]등을 주장합니다. 그러나 실제는 호더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허딩과 동물 자체는 관계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애니멀 호딩 (Animal hoarding) 원인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호딩이라는 행위가 여러가지 심리적장해증상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태를 일으키는 질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지껏은 강박성장해(OCD)강박성인격장해(OCPD) 일변형이라일 보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치매, 의존증, 애착장해, 파라노이아(편집증), 망상성장해, 우울증 등의 정신병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유아기를 매우 불안정한 환경에서 보냈거나 갑작스런 일이나 소실감을 겪은 후에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는 호더 많은 것은 판명되었습니다.


 


  


애니멀 호더 분류


 


애니멀 호더 크게 5종류로 분류할 있습니다. 복수, 또는 전부의 타입에 중복되는 수집가도 있습니다. 수집가의 타입을 하는 것은 효과적인 개입의 단서가 됩니다.


 


1.     타성적인 사육자


(동물에 대한 애착이 강해 이전에는 충분한 케어가 가능했지만, 상황의 변화로 사육능력이 저하암. 다소 문제의식은 가지고 있으나 효과적인 대응이 불가능.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슴, 권리나 개입을 받아들임)


 


2.     구조자인 호더


([ 밖에 없다]라는 신념과 동물구조에 대한 강한 사명감 때문에 행동을 억제하기 힘들게 된다.구조만을 할뿐 양도를 하지 않아 동물이 늘어나 파탄에 이르게된다. 동물과의 동거는 비교적 적다. 권위자를 경원함)


 


3.     착취자인 호더


자신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하여 동물을 사육, 사람과 동물에 끼치는 피해에는 무관심함.


  인격장해와 통합실조증등의 정신질환이 있음.


  사실을 부정하여 권위나 개입도 주정함)


 


4.     초기의 호더


  (곤란한 상황을 인식하여 열심히 케어하려고 하나, 위법이 되지 않을 정도의 


최저한의 케어밖에 못한다.


상황이 극적으로 바뀌지 않는 ,사육능력은 저하된다)


 


5.     브리더(육종가) 호더


     (적정한 사육 지속이 곤란해져 상황은 악화됨에도 불구하고, 동물번식을 계속


하는 번식업자. 동물과의 동거는 드물며 인간의 거주환경은 동물이 사는 환경


같이 나쁘지 않다. 사육능력과 동물의 상환에 대해 적절한 통찰력이 있다)


 






 


애니멀 호딩(Animal hoarding) 위험


 


호더의 동물은 영양면, 위생면, 장소면, 의료면에서 필요불가결 것들을 제공받지 못하기 때문에 심신 모두 잔혹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과밀하며 불결한 환경에서 전염병이 만연하며 영양실조나 스트레스에 의한 면역력저하로 간염되기 쉽습니다.


거의 모든 동물들이 뭔가의 병에 걸려 있으며 아사, 병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간과 동물의 접촉이 없기 때문에 정서불안정이 되거나 문제행위를 일으키거나 합니다.


중성화수술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점점 번식합니다.


 


호더의 동물의 상태는 매우 열악하며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경우가 많아 호더로부터 살아 해방되었다 해도 장기적인 병폐에 고통받습니다. 건강과 행동에 문제가 있는 동물은 입양을 보낼 수도 없어 거의 안락사 됩니다.


 




 


애니멀호더와 주변의 사람들


 


애니멀 호더는 주거환경의 위생상태를 유지할 없기 때문에 자기자신, 동거인, 지역주민에 까지 심각한 위해를 가합니다. 일반적으로 호더 집은 대량의 쓰레기와 동물의 배설물이 방치되어 있거나 수도, 가스, 전기 등이 끊겨 있는 위생상태가 극도로 나쁜 상태입니다.


추적된 오물로부터 기생충, 유해레벨의 암모니아악취가 발생합니다. 해충과 쥐가 생겨 피해는 이웃에 까지 끼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물의 간염증에는 사람에서 간염되는 것도 많이 있어, 호더 환경에서는 인간과 동물 공통의 간염증에 간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애니멀 호더는 무생물까지 동시에 모으는 경향이 있어 경우의 주거환경을 더욱 난잡하며 불결하기 때문에 사고, 화재, 간염증등이 위험도 높아집니다.


애니멀 호딩은 self neglect(자기방치), 아동학대, 노인학대 인간에 관련된 방치(neglect) 같이 병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습니다.


 




 


(( 주의점 ))


 


애니멀 호더(animal hoarder 과승다두사육자)은 애니멀 콜렉터 (animal Collector 동물수집가) 전혀 다른 존재입니다.


애니멀 호더 한글말으로 번역을 하면 과승다두사육자이어야 합니다.


호딩이라는 행위는 물건을 꾸준히 저축하는 데에 의존하는 수집벽 칭하합니다.


 


애니멀 콜렉터 (animal Collector) 취미로 여러종류, 여러 마리의 동물을 수집하고 사육하는 사람이고 기본적으로 병리나, 동물 학대와 관계가 없습니다.


 


애니멀 호더 애니멀 콜렉터을 혼동해서 발언을 하면 심간한 오류이 생길 겁니다.


애니멀 호더의 명칭은 과승다두사육자 정착을 시키는 필요가 있습니다.


 


 


 


————————————————————————————–


 


안락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들은 유기견을 발견하면 시위탁 보호소로 보내거나 안락사를 시행하는 동물단체에 맡기지 않고 사설 보호소로 과감하게 보내 버리고 잘 살겠지.. 하며 잊곤 합니다.


그러나 사설 보호소의 원장들 중 애니멀 호더들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발견되고 있으며, 그들에게서 사육되는 동물들은 끔찍한 환경 속에서 살아 갑니다.


 


유기견의 총체적인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애니멀 호더들은 끊임없이 나타날 겁니다.


이러한 비극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번식센터를 설립하는 데 예산을 세워 지원하였습니다.


 


기장군의 번식센터가 설립된다면, 이것을 시작으로 반려동물 생산업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고,  잉여동물로 인해 이러한 악순환은 되풀이 될 것입니다.


 


모두 기장군 번식센터 설립 철회에도 힘을 모아 주세요.


 


 


 


동물사랑실천협회- www.fromcare.org


 


 


 기장군 번식센터 설립 철회 민원 안내


 


 


 


청와대 국민신문고


http://www.epeople.go.kr/jsp/user/pc/cvreq/UPcCvreqForm.jsp


 


다음 아고라 서명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90484


 


부산 기장군청 민원게시판


http://eminwon.gijang.go.kr/emwp/gov/mogaha/ntis/web/emwp/cns/action/EmwpCnslWebAction.do?method=selectCnslWebPage&menu_id=EMWPCnslWebInqL&jndinm=EmwpCnslWebEJB&methodnm=selectCnslWebPage&context=NTIS


 


부산 기장군청 담당자(농업기술센터) 051- 709-5303


 


부산시청 시장에 바란다


http://www.busan.go.kr/mayor/05wish/note.jsp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의 대화


http://www.mifaff.go.kr/USR/BORD0201/m_278/LST.jsp


 


농촌진흥청장과의 대화


http://www.rda.go.kr/board/board.do?


 


 


                                                       *        *        *


 


 


 


* http://happylog.naver.com/care/post/PostView.nhn?bbs_seq=15402&artcl_no=123460137634



CARE 해피로그에도  공감버튼 눌러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세요.


 

목록
댓글이 없습니다.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