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연평도 구조된 동물들 무사귀환 (기사 몇 개만 모아 올립니다.)

 


 


경향신문 동영상 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11291947122&code=940100


 


 


 










[, 연평도 포격 도발]연평도 통제구역 설정… 백령도 주민도 피란길


















  




 














2010-11-30 03:00


2010-11-30 07:57
여성 | 남성







 








북한의 포격 도발 후 6일이 지난 29일 백령도 용기포항에 인천행 여객선이 도착하자 인천으로 나가려는 백령도 주민들이 줄을 서서 배에 오르고 있다. 백령도=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photolink
인천 옹진군은 북한군의 포격을 받은 연평도를 해병대 연평부대의 통제구역 설정 요청에 따라 29일 낮 12시를 기해 통합방위법에 근거한 통제구역으로 설정했다고 옹진군이 밝혔다. 연평도에 해당 군부대 지휘관이 관할하는 통제구역이 설정돼 준계엄과 비슷한 상태에 놓이게 된 것으로 통합방위법에 따른 통제구역 설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연평부대 인근 도로 통행을 전면 금지하고, 기자 출입통제도 강화했다. 이는 북한의 추가 도발 위험에 따른 것이기도 하지만 군의 대응태세 등에 대한 언론의 비판 기사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지나친 언론통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미 연합훈련 이틀째인 29일에도 연평도와 백령도 등 서해 5도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이어졌다.

연평도는 통제구역 설정으로 취재진의 접근과 주민 차량이 통제된 데 이어 경찰과 해경이 섬을 드나드는 승객의 짐을 금속탐지기로 정밀 검색하는 등 검문검색을 강화해 ‘전시 상황’을 방불케 했다. 이날 섬으로 들어온 주민 10명은 “집이 무사한지 확인하기 위해 들렀다”며 “다시 나가려면 서둘러야 한다”면서 황급히 마을 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이남형 씨(57)는 “보건의로 일하는 아들이 사고라도 당할까 봐 마음을 졸였다”며 부인과 함께 아들을 붙잡고 울었다. 전날 연평도에 들어왔던 동물사랑실천협회는 부상당한 유기견 5마리를 구출해 인천으로 떠났다. 박소연 협회 회장은 “개들은 치료 후 주인이 원한다면 다시 돌려보낼 것”이라고 했다. 한편 연평면사무소 측은 이날 방송을 통해 “군부대가 30일 오전 10시부터 사격훈련을 실시함에 따라 훈련 30분 전까지 대피소로 대피하라”고 알려 주민들 사이에 잠시 긴장감이 돌았다. 30일 사격훈련이 북한의 도발이 있었던 23일 훈련과 동일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 하지만 합참은 이날 “30일 연평도 사격훈련은 하지 않는다”며 “현지 부대에서 사격훈련 일정을 잘못 이해하고 방송한 것으로 보인다”고 부인해 해프닝으로 끝났다.

이날 백령도 용기포항 부두에는 170여 명의 백령도 주민이 인천으로 가는 배를 타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었다. 풍랑 등으로 25일 이후 뱃길이 끊겼다가 나흘 만인 이날 여객선 운항이 재개된 때문이다. 항구에서 먼저 인천으로 갔다가 돌아오는 주민들과 이날 인천으로 떠나는 주민들이 뒤섞이면서 “피란 가는 거냐” “피란 잘 갔다 오셨냐”며 서로 안부 인사를 나눴다. 줄을 서 있던 정대용 씨(61)는 “군부대에서 신축 막사 짓는 일을 하고 있는데, 한미 연합훈련으로 북한군 추가 도발이 우려돼 일단 섬을 빠져나갔다가 상황을 지켜볼 생각”이라고 귀띔했다. 백령면사무소와 여객선사 등에 따르면 연평도 포격 이후 이날까지 백령도에 주민등록을 한 주민 5000여 명 중 13%가량인 641명이 섬을 떠났다. 며칠 전까지 바다를 가득 메우고 있던 중국 어선들도 종적을 감췄다. 주민들은 “백령도와 북한의 장산곶 사이 바다에 3일 전까지도 100∼150척이 조업을 하고 있었지만 28일 한미 연합훈련이 시작되면서 모두 사라졌다”고 했다.

백령도 주민들은 천안함 사건이 잊혀 갈 때쯤 연평도 포격 사건이 터져 관광객의 발길이 끊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객실 42개가 있는 아일랜드캐슬 호텔 관계자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매출이 전년 대비 30%를 밑돌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백령도 김정석 주민자치위원회 부위원장(56)도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군인들의 외출, 외박이 모두 금지돼 백령도 진촌리 일대 여관과 식당이 고사 직전”이라고 말했다.

백령도=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ytn 기사 동영상


http://www.ytn.co.kr/_comm/pop_mov.php?s_mcd=0103&s_hcd=&key=201011291838092910


 


 


 


 


 


 



‘주인 잃은 강아지 구조해 갑니다’






 







【연평도=뉴시스】서재훈기자 = 북한군 포격 후 이레째이자 서해 한미 연합훈련 2일차인 29일 오후 연평초등학교에서 동물사랑실천협회 박소연 회장이 주인 잃고 부상당한 강아지들을 인천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차에 오르고 있다.

jhseo@newsis.com


 


 



‘주인님 찾으러 가요!’










【연평도=뉴시스】서재훈기자 = 북한군 포격 후 이레째이자 서해 한미 연합훈련 2일차인 29일 오후 연평초등학교에서 동물사랑실천협회 박소연 회장이 주인 잃고 부상당한 강아지들을 인천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차에 오르고 있다

 


 


 



박소연 회장, ‘백구야 치료 받으러 가자!’










【연평도=뉴시스】서재훈기자 = 북한군 포격 후 이레째이자 서해 한미 연합훈련 2일차인 29일 오후 연평초등학교에서 동물사랑실천협회 박소연 회장이 주인 잃고 부상당한 강아지들을 인천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차에 오르고 있다.

jhseo@newsis.com




치료 받으러 떠나는 백구










【연평도=뉴시스】서재훈기자 = 북한군 포격 후 이레째이자 서해 한미 연합훈련 2일차인 29일 오후 연평초등학교에서 동물사랑실천협회 박소연 회장이 주인 잃고 부상당한 강아지들을 인천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차에 오르고 있다.

jhseo@newsis.com


 



‘포격으로 부상당해 치료 받으러 떠납니다’










【연평도=뉴시스】서재훈기자 = 북한군 포격 후 이레째이자 서해 한미 연합훈련 2일차인 29일 오후 연평초등학교에서 동물사랑실천협회 박소연 회장이 주인 잃고 부상당한 강아지들을 인천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차에 오르고 있다.

jhseo@newsis.com




















연평도 남겨진 반려동물 먹이찾아 삼만리
 

추광규
























 

지난 23일 북한에 의한 연평도 포격사건으로 주민들이 황급히 섬을 빠져 나오는 바람에 섬에 버려진 반려동물들에 대해 한 동물보호단체가 구출에 나섰다. 동물보호단체인 ‘동물사랑실천협회'(이하 동사협)는 연평도에 홀로 버려진 채 상처입고 굶주리는 반려동물들을 구하겠다며, 28일 오전 배를 타고 연평도로 들어가 구출활동에 나선 것.
 












이 강아지는 오늘(28일)오후 동사협 회원들에 의해 구조 되었지만 섬을 떠 도는 과정에서 다른 대형견에게 복부를 물린 상처로 인해 고통스럽게 죽었다.    © 동사협 제공
  
  
동사협 박소연 대표와 이 단체 회원 3명으로 이루어진 이들은 연평도에 남겨진 동물들을 최대한 구조해 29일 배편으로 나오겠다고 밝혔다. 동사협은 이 같은 구조 활동에 나선 것과 관련해 “전시의 위험 속에 사람도 구하지 못하는 상황에 동물구출이 웬 말이냐며 많은  분들이 질타하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그들도 사람과 똑같은 생명을 가진 생명체이며 똑같이 추위와 배고픔, 사람보다 더한 공포를 느끼는 약자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주시기 바란다”며 구조활동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28일 오후 현재 연평도에 도착해 동물 구호에 나선 박소연 대표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연평도 현지의 상황을 생생하게 전했다. 박 대표는 오늘 오전 인천을 떠난 여객선이 연평도에 도착하기 10여분 전쯤 북한의 포격이 예상된다며 황급히 회항했다가 10여분 만에 다시 연평도에 도착한 후 배는 사람들을 내린 후 곧 바로 인천으로 출발했다고 말했다.
 












동사협 회원들에 구조된 또 다른 이 강라지는 귀 부분에 화상을 입고 있었다.   © 동사협 제공
  
박 대표는 “출발 전 주민들의 얘기를 종합했을때 연평도에는 300여 마리 남짓의 아이들(반려동물)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막상 연평도에 도착해 상황을 살펴보니 그렇게 많은 아이들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돌아다니는 아이들에 대해서도 소방대원 등 남아있는 사람들이 먹이를 주는 등 보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계속해서 “하지만 섬에 남아 있는 아이들이 충격에서 채 헤어나지 못한 것 같다. 주인들이 대부분 목줄을 풀어 놓고 간 까닭에 이들 아이들이 섬을 배회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아이들이 포격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주인이 갑자기 사라진 상태에서 먹이를 찾아서 떠도는 과정에서 약한 아이들이나 다친 애들을 무는 등 약육강식의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반려동물들의 행동으로 “오늘 들어와 다섯마리를 구조했는데 이 가운데 한 아이는 배를 물린채 고통스럽게 죽어갔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심각한 부상을 입은 이 강아지에 대해 “연평도 보건소 측에 마취를 부탁했지만 전신마취액은 준비되어 있지 않아 국소마취제로만 치료했으나 역부족으로 고통스럽게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 봐야만 했다”며 현장상황을 전했다.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