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서명] “동물보호 관련 주무부처를 환경부로 이관하라”

“동물보호 관련 주무부처를 환경부로 이관하라”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은 온국민의 식탁을 불안하게 만들었습니다. 유럽에서 논란이 된 살충제 성분 피프로닐이 검출된 데에다가 수십년전 사용이 금지된 맹독성 DDT(디클로로디페닐트라클로로에탄) 성분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계란을 비롯한 축산물의 생산단계의 전 과정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몫입니다. 이 축산 과정에서 지켜야 할 동물보호의 의무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의 업무입니다. 하지만,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전반적인 동물 보호 업무는커녕 주업무인 축산 사육환경 관리체계의 무능함마저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현재 동물복지 주무부서는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복지과의 ‘동물복지팀’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부처 이름과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에서도 볼 수 있듯이, ‘축산’의 증대와 축산인의 권익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부처입니다. 이렇듯 동물을 식품화하고 가공생산을 관장하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동물보호업무를 담당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지난 10년 간 동물보호법 강화를 가로막고 올바른 동물보호 정책이 실종된 데도 농림축산식품부의 책임은 큽니다.

지난 2월 동물보호법 개정안에, 선진화된 동물의 학대 정의를 비롯해 긴급격리조치, 동물학대에 대한 신고포상제, 악명 높은 뜬장의 폐기와 같은 중대한 동물보호 강화 요인이 농림축산식품부의 반대로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동물이 인간의 편익과 식품을 위해 이용되는 것 자체를 부인할 수 없지만, 동물보호 업무는 산업적 이해가 침범할 수 없도록 최소한의 동물 생명의 존엄과 복지를 지켜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축산’의 증진을 최우선적 목표로 하는 부처에서 ‘규제’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며, 부처가 이관되지 않는 한 앞으로 이런 한계는 극복될 수 없을 것입니다.

20대 국회에서 동물권단체나 활동가뿐 아니라 동물보호법을 추진한 여러 국회의원들이 부처 이관의 필요성을 먼저 인지하였고, 장하나 전 의원 등 동물 현안에 전문적 식견을 가진 전현직 의원들 또한 부처 이관의 필요성을 적극 강조해 왔습니다. 또한 지난 대선 공약에서 동물 업무를 통합하여 ‘국’ 단위로 환경부가 관리해야 한다는 정의당은 물론, 최근 바른정당의 반려동물특위도 부처 이관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간 이용가치로만 평가된 동물 생명권의 회복을 위해, 규제와 산업을 분리하는 과감한 정부조직 개편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동물보호 관련 주무부처 이관을 위해 목소리를 모아주세요.

2017년 8월 21일

강동캣맘협의회, 강쥐냥이의 모든것, 개고기를 반대하는 친구들(ADF), 거제 유사모. 경남따뜻한고양이모임, 경남반려동물이야기, 고양이 백과사전 카페, 고양이를사랑하는모임, 고유거, 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광주 유기동물보호소, 경기북부고양이보호연대, 길고양이친구들, 길고양이의꿈, 불교환경연대, 남양주 유기동물보호소, 냥이집사들의모임, 녹색연합, 노동당녹색위원회,다음세대 강사모, 대구경북 반려동물사랑, 대구동물시민동맹, 대한동물사랑협회, 동물권단체 케어, 동수천 강릉시보호소,동행세상, 땡큐애니멀스, 명랑고양이협동조합, 반려동물사랑 뭉치미, 부산동물보호센터,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부산고양이&길냥이집카페, 불교환경연대, 생명공감,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세계동물영화제본부, 시흥엔젤홈, 안산시흥고양이가족카페, 애린원유기동물보호소카페, 유기견과함께하는 산카페, 유기동물이야기, 유기동물가족찾기카페, 유행사, 의정부 시민주도 TNR봉사 단체, 은평구 길냥이휴게소, 이삭애견훈련소, 이용녀와함께웃는멍이와냥이들, 전국동물보호활동가연대,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지구보존운동환경단체, 천사들의보금자리, 천안아산유기동물보호소, 청주유기동물보호소봉사카페, 코리안독스KDS, 파주행동하는동물사랑, 한국동물보호연합, 한국고양이보호협회, 함안길천사  (57개 단체, 가나다 순)


케어와 함께, 인간과 동물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갑시다.
동물권단체 케어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

3 Responses

  1. 찬성합니다
    환경부로 이관하십시오
    인간의 이기적인 생각과 태도가 같이 살아가야할 동물들에게 아픔과 고통 죽음 도대체 얼마나 더 잔인할 것입니까
    지금이라도 멈추고 같이 공생하며 살아갈 수 있게 올바른 선택에 해 주세요

  2. 농림축산은 개 고양이 농장들 그만 눈감아 주고 환경부로 이전하라!
    아마도 개농장에서 항생제 퍼대는거 알면 보양이라 착각하고 먹던 3% 인간들도 난리날텐데,,
    농림축산은 축산식품 닭,계란 공장식축산과 살충제나 재정비 하고 반려동물 잔인하게 죽여 처묶는
    야만적인 짓은 그만 방치하고 육견단체 표밭땜시 자신없으면 더 더욱 환경부로 퍼뜩 넘겨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