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꽃마차 보급 사업은 ‘말 산업 확대’ 아닌 ‘말 학대 산업’이다!

[성명서] 한국마사회는 꽃마차 보급 사업 당장 중단하라 !

2014년 12월 경주 천마총 인근에서 발생한 ‘경주 꽃마차 말 학대사건’을 기억하는가. 당시 꽃마차를 끌던 말 ‘깜돌이’가 마부로부터 무자비하게 폭행당하는 영상이 보도되면서 온 국민의 공분을 산 바 있다.

동물권단체 케어(이하 ‘케어’)는 제보를 받고 2015년 2월 꽃마차 운행자를 동물학대로 고발 조치하고 동물구조대를 파견해 ‘깜돌이’와 함께 마차를 끌던 늙은 말 ‘삼돌이’를 구조하는데 성공했다. 이후 케어는 지난 3년 동안 ‘전국 꽃마차 운행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꽃마차 운행 저지 활동을 적극 펼쳐온 결과 ‘진해 군항제와 경주 꽃마차 운행 전면 금지’라는 쾌거를 얻어냈다.

최근 한국마사회는 꽃마차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확산에도 불구하고 돈벌이를 위한 꽃마차 보급 사업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6월 승용마 수요 확대 및 국민의 레저수요 충족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마차보급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대대적인 사업자 선정 공모에 나선 것이다.

한국마사회는 이번 사업이 말 산업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말문화 보급과 정착에 기여할 것이라며 크게 부각시켜 홍보하고 있지만 실상은 꽃마차 보급 사업의 다름 아니다. 또한 경북 영천에 승용마조련센터를 설립하고 호주 출신 경주마 트레이너까지 영입해 꽃마차 마부 양성교육과 사업 컨설팅 지원까지 약속하는 등 전방위로 사업 참여를 부추기고 있다.

꽃마차 보급 사업은 ‘말 산업 확대’ 아닌 ‘말 학대 산업’이다!

‘케어’는 한국마사회가 동물학대로 지탄받아온 꽃마차 운행 금지 요구를 외면한 채 이를 국민 여가산업으로 확대, 발전시키고자 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며 이익 창출에만 집착한 시대착오적 발상임을 강력히 규탄한다.

더욱이 한국마사회는 자체적으로 실시한 사업여건 분석 결과, 국내 마차 전문가 부재와 말 관련 지식 및 경험 부족, 고객 확보방안 미흡 등 취약한 사업여건을 인지했음에도 2억1천 만원이라는 거액의 예산을 동물학대와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비상식적인 사업에 쏟아 붓고 있다.

‘케어’는 수 억 원의 예산을 동물학대 산업에 낭비할 것이 아니라 즉각 사업을 철회하고 그 예산을 꽃마차 운행 중지와 말들의 구조, 치료에 쓸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케어’의 꽃마차 운행 저지 운동과 시민들의 인식 확산에도 현재 우리나라 주요 관광지 41곳에서는 여전히 꽃마차가 운행되고 있다. 더위와 추위에 장시간 노출된 말들이 아스팔트 위에서 무거운 꽃마차를 끄는 행위는 명백한 동물학대이다.

특히 꽃마차 탑승 인원수 제한규정이 없다는 점을 악용해 △쉼 없이 승객을 나르게 하고 △운행 중 배설을 막는다는 이유로 식수와 먹이를 급여하지 않는 행위 △말의 예민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요란한 음악과 번쩍이는 불빛을 내며 도로를 운행케 하는 행위 등은 잔인하고 비인도적인 동물학대로 지탄받아 마땅하다.

현행법상 꽃마차는 우마차로 분류돼 고속도로를 제외한 모든 도로에서의 통행이 가능하다. 꽃마차 운행 금지를 위해 우마차의 도심 운행을 금지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경주 퇴역마들의 불행한 종착점이 되고 있는 꽃마차 금지법도 반드시 제정돼야 할 것이다.

‘케어’는 한국마사회의 일명 꽃마차 보급 사업계획을 강력히 저지할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꽃마차가 사라지는 그날까지 케어의 꽃마차 저지 운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동물을 이용한 오락산업이 비난받는 추세에 역행하는 한국마사회의 왜곡된 동물권리를 바로세우기 위해서라도 끝까지 동물의 편에서 서 있을 것이다.

20170717
동물권단체 케어

마사회에 항의해주세요!

꽃마차 운행을 금지해달라고 청와대에 민원을 넣어주세요!

https://www.epeople.go.kr/jsp/user/pc/cvreq/UPcCvreqForm.jsp?flag=N&

꽃마차 = 동물학대’ 라는 것을 주변에 꼭 알려주세요!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

One Response

  1. 강원도 속초시 대포항에도 꽃마차가 있습니다.
    오늘도 대포항을 지나 가는데 봄이 오니 꽃마차 영업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말은 보이지 않고요. 작년에도 말을 보았습니다. 가여운 말들을 케어에서 지켜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