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회원님들은 새 웹사이트의 후원페이지를 이용해주세요!

전국 지자체 유기동물 보호소 진단과 제안 토론회

“길에서 데려간 동물들은 어떻게 됐을까”

케어는 2017년 6월  10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전국 지자체 유기동물 보호소 진단과 제안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 한정애 의원 (더불어민주당)

토론회에 앞서 동물보호단체 ‘행강’의 박운선 대표는 “반려동물산업을 육성하면서 혈세로 유기동물 관리와 처리비용을 대고 있다”고 정부의 모순된 정책을 꼬집었으며, 동물복지 국회포럼 소속 한정애 의원은 축사를 통해 “전국 수의사 연합회와 연계한 효율적인 보호소 운영”을 즉석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 박소연 대표 (동물권단체 케어)

 

토론회는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농림축산부 관계자, 경기도 축산과장, 각 동물보호단체 대표, 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유기동물 보호소 현황 보고, 유기동물 보호소 운영과 현황에 관한 지정토론과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지정 토론자로 참석한 배진선 서울시 동물보호과 주무관은 “10년 전과 비교해 유기동물이 크게 늘지 않은 것은 케어와 같은 동물단체의 눈물겨운 노력의 결과”라며 “동물의 공급을 줄이는 것이 가장 강력한 유기동물 보호정책”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편, 한 시민 유기동물 자원봉사자는 질의응답에서 “시민감시단이 제대로 활동하기 위해 유기동물 보호소 감시를 위한 정부의 표준화된 매뉴얼이 시급하다”고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전국 지자체 유기동물 보호소의 한계와 현실을 인식하고 보다 발전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 및 동물보호단체가 함께 고민하고자 마련하였습니다. 인도적인 동물보호소는 유기동물 발생을 줄이는 동물등록제와 동물판매 금지 등의 노력이 병행돼야 합니다. 케어의 이번 보고서는 전국 지자체 보호소 유기동물 관리 실태 조사(2007~2009년)에 이어 두 번째로 발행한 자체 보고서 입니다.

 

△ 동물권단체 케어의 전국 지자체 유기동물 보호시설에 관한 운영과 실태 보고서 : 2016년~2017년 5월, 전국 282개 전국 시군구 정보공개청구와 30여 곳의 실제 방문조사를 통해 환경, 예산, 보호 및 관리 상태, 입양 및 안락사와 폐사 문제, 사체처리 절차 등 상세히 수록


케어와 함께 동물들과 인간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갑시다.
동물권단체 케어

케어 정기후원 (정회원·천사단·힐링센터·대부대모)

후원문의: 02-313-8886 내선 2번, care@fromcare.org

관련 소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